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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표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7점)- A기업 임금이 4,000에서 5,000원으로, B기업 임금이 6,000원에서 5,000원으로 변화할 때 아래 표에서 노동수요탄력성 값을 구하시오. (소숫점의 경우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 계산)

A기업임금 A기업 노동수요 B기업 임금 B기업 노동수요
4,000 20,000 6,000 30,000
5,000 10,000 5,000 33,000

(1) 두 기업의 노동수요탄력성 값을 계산하시오.

A; 노동수요변화율:(20,000-10,000)/20,000×100=50% 임금변화율: (4000-5000)/4,000×100=25% 노동수요탄력성 50/25=2

B; 노동수요변화율:(30,000-33,000)/30,000×100=10% 임금변화율: (6000-5000)/6,000×100=16.67% 노동수요탄력성 10÷16.67=0.5998...그러므로 ≒0.6

 

(2) 노동조합이 임금협상을 시도하고자 할 때 그 타결가능성이 높은 기업과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정답 : 임금에 대한 노동수요 탄력성 값이 A기업보다 B기업이 비탄력적이기 때문에 고용량과의 상관성이 적어

B기업이 타결가능성이 높다→B기업

 

 

2. Rogers의 인간중심상담의 인간에 대한 철학적 기본가정 5가지를 쓰시오. (5점) 14-3, 18-3

① 인간은 유일하고 독특한 존재이다.

② 인간은 주관적인 자유를 실천해 나간다.

③ 인간은 잠재력과 성장력을 지녔다.

④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한 존재이다.

⑤ 인간은 스스로 장래를 선택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3. 노동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5가지를 기술하시오. (5점)

① 임금

② 경제활동참가율 :

③ 생산수요

④ 노동생산성의 변화

⑤ 인구의 규모

 

 

4. Beck의 인지치료(CT)에서 인지적 오류(Cognitive errors) 3가지는. (6점) 20-1, 18-3, 14-2, 11-3, 11-2, 10-3, 02-1

① 흑백논리 : 이분법적 사고로 흑,백 둘 중의 하나로 해석하려는 오류

② 과잉 일반화 : 한 두번의 사건을 근거로 관계없는 상황까지 일반화하려는 오류

③ 개인화 : 자신과 관계가 없는 상황에도 자신과 관련을 시키는 오류

④ 선택적 추상화 : 주된 내용은 무시하고 부정적인 일부사항으로 전체를 해석하려는 오류

 

 

5. 기혼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을 결정하는 요인을 6가지를 적으시오. (5점)

① 법, 제도적 요인

② 여성의 교육수준

③ 배우자(남편)의 소득

④ 자녀의 수

⑤ 노동시장의 유연성

⑥ 전반적인 실업 수준

 

 

6 .엘리스(Ellis)의 RET기법에 ABCDEF의 상담원리를 써 보세요. (6점)

① A선행사건 :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사건(실직)=Activating event

​② B신념체계 : 선행사건에서 비롯되는 개인의 신념 (실직은 무능이다. 살아갈 희망이 없다.)=Beliefs

​③ C결과 : 신념체계에서 비롯된 정서적 행동적 결과 (패배주의, 초조, 불안)=Consequences

​④ D논박 : 논리적인 원리를 제시하여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는 것( 실직은 무능이 아니다)=Dispute

​⑤ E효과 : 논박의 결과, 비합리적 신념이 합리적 신념으로 바뀌는 것(실직도 극복할 수 있다.)=Effect

​⑥ F새로운 감정 : 바뀐 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 새로운 감정이나 행동(취직 준비를 한다)=Feeling

 

 

7. 수퍼(Super)의 진로발달 상담 6단계를 설명하시오. (6점)

① 문제탐색과 자아개념 묘사 : 비지시적 방법으로 문제를 탐색하고 자아개념을 묘사한다.

② 심층탐색 : 지시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심층적으로 탐색한다.

③ 자아수용과 통찰 : 비지시적 방법으로 내담자 스스로 자아를 수용하고 통찰하게 한다.

④ 현실검증 : 지시적 방법으로 심리검사 등을 통해 현실을 검증한다.

⑤ 태도와 감정을 탐색하고 처리 : 비지시적 방법으로 현실검증에서 얻은 태도와 감정을 탐색하고 처리한다.

⑥ 의사결정 : 비지시적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을 결정한다.

 

 

8. 보딘의 직업선택 시 갖는 문제유형 3가지는?(변별진단, 심리적 갈등) (6점)

① 의존성 : 직업을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의존한다.

② 자아갈등 : 내적 갈등으로 인해 직업을 결정하지 못하는 유형

③ 정보의 부족 : 직업에 대한 정보의 부족으로 직업선택에 어려움을 겪는다.

④ 선택의 불안 :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타인이 기대하는 일이 달라 불안을 느끼는 경우

⑤ 문제없음(확신결여) : 문제없는 직업을 선택하였으나 확신이 부족한 경우

 

 

9. 검사에서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 의미와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6점)

① 규준참조검사 :(상대평가) 개인의 점수를 다른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해서 상대적인 수준을 알아보는 목적으로

하는 검사 예: 대부분 심리검사, 대입수능시험

② 준거참조검사 : (절대평가) 개인의 점수가 기준점수에 도달했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검사

예: 각종 자격증시험, 직업상담사 2급시험.

 

 

10. 규준표본(채집, 표집, Sampling) 3종류를 설명하시오. (6점) = 확률표집방법 3가지.

① 단순 무선 표집 : 전체집단에서 무작위로 필요한 수만큼 표집하는 방법 -제비뽑기

② 층화표집 : 모집단이 이질적인 하위단계로 구성 되어 있을 때 사용하는 표집하는 방법 (종파별 표집)

③ 집락표집(군집표집) : 모집단을 서로 동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분해서 집단 자체를 표집하는 방법(1학년 반별 표집)

④ 체계적표집 : 일정한 간격으로 표집하는 방법 (18, 28, 38)

 

 

11. 집단 내 규준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6점)

① 백분위점수 : 전체 집단에서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나타내는 것

예) 백분위 95점이라면 상위 5%의 위치이며, 자기 밑으로 95%가 있다 는 의미이다.

② 표준점수 : 표준편차를 이용해서 점수를 매기는 것

예) Z점수=(원점수-평균)/표준편차, T점수=50+(Z점수×10), H점 수=50+(Z점수×14)

③ 표준등급 : 9등급으로 나누어 어디에 속하는지 등급을 부여하는 것. 예) 고교내신등급

 

12. 심리검사에서 준거타당도 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3가지만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6점)

① 표집오차 : 표본이 모집단을 잘 대표하지 못하여 생기는 오차

② 준거측정치의 신뢰도 : 준거측정치의 신뢰도가 낮으면 검사의 준거타당도는 낮아진다.

③ 준거측정치의 타당도 : 준거측정도구가 개념준거의 내용을 얼마나 잘 반영하는지를 말함

④ 범위제한 : 범위를 제한시키면 타당도계수도 낮아지게 된다

 

 

13. 한국표준산업분류 개요 중 산업, 산업활동의 정의 및 산업활동의 범위를 기술하시오. ( 6점) 20-2, 20-1, 18-3, 13-2, 10-2, 07-3

① 산업 : 유사한 산업활동에 종사하는 생산단위의 집합

② 산업활동 : 재화, 서비스를 생산 및 제공하는 활동과정

③ 산업활동의 범위 : 영리적, 비영리적 활동을 포함하나 가사활동은 제외한다.

 

 

14. 최저임금제의 기대효과 7가지를 기술하시오. (4점)

① 경기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② 산업간 임금격차가 감소한다

③ 복지국가 실현

④ 공정거래질서 확립에 도움이 된다

⑤ 소득분배 효과가 있다

⑥ 저임금 경쟁이 없어져 경영이 합리화 된다.

⑦ 노사분규를 방지한다

 

 

15. 노동조합의 파업 시 발생하는 파급효과와 위협효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점) 18-3

① 파급효과 : 실업노동자들이 노동조합이 없는 산업으로 내몰려 노동조합이 없는 산업의 임금을 하락시키는 효과

② 위협효과 : 노동조합이 조직될 것이 위협을 느껴 임금을 인상시키는 효과

 

 

16. 검사-재검사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단점) 3가지를 설명하시오..

(단점) (=동일한 검사를 두 번 실시했을 때 검사결과가 다른 요인은) (6점)

① 검사요인효과 : 첫번째 측정이 재검사에 영향을 준다 (반응민감성, 이월효과, 연습효과)

② 성숙요인효과 : 측정 간격이 길면 조사 대상의 특성이 바뀐다.

③ 역사요인효과 : 측정 기간 중 발생한 사건의 영향을 받는다.

④ 검사태도 및 동기의 변화 : 내담자의 검사태도 및 동기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다.

 

 

17.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대화를 가로 막을 수 있는 상담자의 반응 3가지를 쓰시오. (6점)

① 상담자의 직접적이고 위협적인 표현 : 내담자의 자유로운 표현을 제한하게 된다.

② 상담자의 즉시성의 부족 : 내담자를 침묵하게 할 수 있다.

③ 상담자의 성의없는 태도 : 내담자 저항의 원인이 된다.

④ 내담자의 변형된 오류 혹은 오해의 미수정 : 내담자로부터 저항의 원인이 된다.

 

 

18. 김 대리는 업무능력이 높고 남보다 승진이 빠르다. 그러나 사소한 실수를 했다. 상사나 다른 동료들은 아무렇지 않다고 말했지만 김 대리는 아니었다. 김 대리는 “실수하면 안된다. 실수하면 회사생활은 끝이다.”라고 생각을 했고, 심리적 혼란을 겪었다. 그래서 전직을 위해 직업상담사를 찾았다. 상담사는 RET기법으로 김 대리를 상담하면 될 것 같아 그렇게 하기로 했다. (4점)

① 이 내담자를 상담할 때의 목표는 어떤 것인가? : 김 대리가 가지는 자신에 대한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 수정하여 주고, 합리적인 사고와 새로운 감정을 갖도록 한다. 

② 이 내담자가 전직을 하려고 심리적 혼란을 겪는 원인은 무엇인가? : <실수하면 안된다. 실수하면 회사생활은 끝이다>라는 비합리적인 신념 때문이다.

 

2018년 직업상담사2급 실기 3회 기출문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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