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그들이 넘어지기까지 실족하였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그들이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이니라
그들의 넘어짐이 세상의 풍성함이 되며
그들의 실패가 이방인의 풍성함이 되거든
하물며 그들의 충만함이리요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 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
이는 혹 내 골육을 아무쪼록 시기하게 하여
그들 중에서 얼마를 구원하려 함이라
그들을 버리는 것이 세상의 화목이 되거든
그 받아들이는 것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것이 아니면 무엇이리요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
또한 가지 얼마가 꺾이었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가 되었은즉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랑하지 말라
자랑할지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그러면 네 말이 가지들이 꺾인 것은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리니
옳도다 그들은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준엄하심을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준엄하심이 있으니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머물러 있으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라
그들도 믿지 아니하는 데 머무르지 아니하면 접붙임을 받으리니
이는 그들을 접붙이실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이라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슬러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
(개역개정 로마서 11 : 11~24)
그러면 내가 묻습니다.
그들은 걸려 비틀거리다가 끝내 쓰러지고 말았습니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들의 잘못으로 다른 민족들이 구원을 받게 되었고,
그래서 그들이 다른 민족들을 시기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의 잘못으로 세상이 풍요로워졌다면,
그들의 실패로 다른 민족들이 풍요로워졌다면,
그들이 모두 믿게 될 때에는 얼마나 더 풍요롭겠습니까?
이제 나는 다른 민족 출신인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나는 이민족들의 사도이기도 한 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그것은 내가 내 살붙이들을 시기하게 만들어
그들 가운데에서 몇 사람만이라도 구원할 수 있을까 해서입니다.
그들이 배척을 받아 세상이 화해를 얻었다면,
그들이 받아들여질 때에는 어떻게 되겠습니까?
죽음에서 살아나는 것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맏물로 바치는 빵 반죽 덩이가 거룩하면 나머지 반죽도 거룩합니다.
뿌리가 거룩하면 가지들도 거룩합니다.
그런데 올리브 나무에서 몇몇 가지가 잘려 나가고,
야생 올리브 나무 가지인 그대가 그 가지들 자리에 접붙여져
그 올리브 나무 뿌리의 기름진 수액을 같이 받게 되었다면,
그대는 잘려 나간 그 가지들을 얕보며 자만해서는 안 됩니다.
그대가 뿌리를 지탱하는 것이 아니라 뿌리가 그대를 지탱하는 것입니다.
이제 그대는, “가지들이 잘려 나간 것은 내가 접붙여지기 위해서였다.”
하고 말할 것입니다.
옳은 말입니다.
그들은 믿지 않아서 잘려 나가고 그대는 믿어서 그렇게 서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오만한 생각을 하지 말고 오히려 두려워하십시오.
하느님께서 본래의 가지들을 아까워하지 않으셨으면,
아마 그대도 아까워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그러니 하느님의 인자하심과 함께 준엄하심도 생각하십시오.
하느님께서는 떨어져 나간 자들에게는 준엄하시지만 그대에게는 인자하십니다.
오직 그분의 인자하심 안에 머물러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대도 잘릴 것입니다.
그들도 불신을 고집하지 않으면 다시 접붙여질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들을 다시 접붙이실 능력이 있으십니다.
그대가 본래의 야생 올리브 나무에서 잘려 나와,
본래와 달리 참 올리브 나무에 접붙여졌다면,
본래의 그 가지들이 제 올리브 나무에 접붙여지는 것이야
얼마나 더 쉬운 일이겠습니까?
(가톨릭 로마인들에게보낸서간 11 :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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