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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분별의 글을 쓸 때마다 참으로 마음이 아프고 괴롭습니다.

그러나 분별을 해야겠기에 부득불 올려드림을 용서하십시오.

 

대부분의 분들이 거의 다 아시겠지만...

면죄부는 맘몬에게 장악된 유럽 교회의 부패가 극에 달했을 무렵

교황이 성당을 더 화려하게 지으려는 욕심에 건축자금이 필요하자, 

돈을 받고 면죄부를 판매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는 성경에도 없는 기상천외(奇想天外)한 발상이었고 

돈을 주고 면죄부를 사면, 지금까지 지은 죄는 모두 사함받기에 

모두 구원받을 수 있다는 주장이었습니다. 

하여, 사람들은 회개하기보다는 교황의 말을 절대 신뢰했고,

너도나도 이 면죄부를 구매하여 

지난날의 죄 가운데 살았어도 다 사함받는다는 기대에 부풀었고,

앞으로 짓는 죄도... 

죄에 대하여 구속함을 받을 필요가 없다고 믿었습니다.

이제 계속 죄 가운데 살아도 면죄부로 인하여 구원받는 것에는 

아무 문제 될 것이 없다는 것쯤으로 인식한 것입니다.

그걸 죄에 대한 해방이고 자유함이라 인식했습니다.

 

그 당시 교황의 말 한마디의 권위는 이미 예수님과 동급이었고,

성경에 이러이러하게 기록되었어도, 교황이 아니라면 아닌 것이고, 

성경에 없는 말도, 교황이 그렇다고 하면 그런 것이었습니다.  

교황의 말은...

곧 주님의 말씀이었으므로 그 누구도 거역할 수 없었습니다.

심지어는 한 나라를 다스리는 왕까지도 교황을 거슬렀다가는

지옥에 갈 것이 두려워 교황 앞에 실제로 무릎을 꿇으며

굴욕당할 정도였습니다.

그 당시 종교개혁가들은 면죄부가 비성경적인 것이라 반박하고

루터를 필두로 하여 교황과 대립하기에 이릅니다.

결국, 95개의 반박문을 발표하며 교황에게서 완전히 돌아섭니다.  

이 반박문은 종교개혁의 신호탄이 되었고, 

교황이 이끄는 로마 가톨릭에서 떨어져 나오게 됩니다. 

이것이 돈 받고 죄를 사해주고 구원시켜준다는 

1차 면죄부 파동입니다. 

 

그런데 이 면죄부는... 아직도 사라지지 않고

여전히 현대 교회에서 또 다른 형태의 면죄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중세 때, 면죄부 판매에 항의하던 어떤 종교개혁가들이 만든 

교리 속에 기생하며 여전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연약하게 지음을 받았다. 그러므로... 죄를 범할 수밖에 없다.

죄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으니 보혈 피의 은혜가 필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행한 모든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기만 하면

주님을 영접한 것이고, 과거 현재 미래의 죄까지 모두 사함받았기에 

이제는 죄로부터 구속함을 벗었으므로 자유하다. 

이 얼마나 그럴듯하고 달콤한 면죄부 교리입니까... 

 

그러나, 왜 현대판 면죄부인지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사람은 연약하기에 죄를 지을 수밖에 없음으로 

예수님이 흘리신 보혈 피의 은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앞세워 

이제는 죄에서 해방되었기에 자신이 짓는 죄에 대하여 

죄책감을 느끼는 것은 보혈 피의 가치를 헛되이 하는 것이라 하며 

죄를 죄로 여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죄를 범하고도 어쩔 수 없다는 인간의 연약함을 핑계하여 

그리스도의 보혈 피의 은혜를 앞세워 자신의 죄를 '퉁'치기에 

죄책감을 느끼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방인들이 짓는 죄에 대해서는 강하게 정죄하면서

자신이 짓는 동일한 죄에 대해서는 두렵고 떨림이 없도록

양심을 마비시켰습니다.

마치, 중세 때 면죄부를 삿던 사람들이 맹신하는 그런 자유함...

바로 그것입니다.

구제를 위해 써야 할 헌금을, 목사 자신의 영달을 위해 

공금을 횡령하면서도 당연하듯 아무 죄의식을 못 느끼게 되었고, 

목사라는 분들이 성범죄를 저지르고도 전혀 죄의식도 없이,

회개하지 않고, 떳떳하고 당당하게 얼굴을 내밀고, 

교인들은 교회 밖만 나가면 바로 돌변하여 육으로 살면서도

전혀 죄책감을 못 느끼도록 마취시켰습니다.

마귀의 궤휼(교리)은 사람을 이렇게 변질시킵니다.

 

돈 주고 면죄부를 사면 죄로부터 자유하다.(중세 때 1차 면죄부)

회개와 거듭남 없는 죄 사함의 보혈 피 적용(현대판 2차 면죄부)

지렁이는 혐오스러우니 죽이자면서, 독사를 키운 것입니다.

즉, 믿음 없는 극단적 행위 주의를 경계하자면서, 실상적 

자기 부인과 회개와 거듭남 없는 극단적 은혜 주의를 택한 것입니다.

그게 큰 문제였던 것입니다.

중세 때 면죄부는 허술하여 상식선에서도 분별되지만,

현대판 면죄부는...

영이 깨어있지 않으면 스스로 분별하기 힘듭니다.

마귀는 중세 때의 면죄부작전 실패로, 잠깐동안 물러났었지만,  

초대교회 시절... 성령충만한 사도들에 의하여 저지되었던 

오리지널 면죄부 카드를 다시 빼듭니다. 

 

이천 년전 당시에도 이런 사상을 가진 마귀의 종들이

초대교회 내부에 파고들었습니다.

'믿음이 중요하지 사람에게서 나오는 행위는 중요하지 않다.

육은 원래 연약하여 죄와 떨어질 수 없다.

그러므로 어차피 육은 썩음을 당하고, 영은 구원받는다'

바로 니골라당의 영지주의입니다.

철저히 믿음 따로 삶 따로의 모습을 보입니다.

사실 삶이 없는 믿음과 믿음 없는 삶이 온전한 믿음이었겠습니까?  

그리고 자신의 죄의 행위에 대하여 보혈 피의 은혜를 앞세워 

정당화하며 전혀 죄의식이 없도록 합니다.

육의 악한 속성이 거침없이 쏟아져 나와도

믿음과 구원에 대하여 전혀 문제 될 게 없다고 주장합니다.

자기를 부인하기 싫어하며 세상의 풍월에 따르길 원하는 

육적인 사람에게, 이 얼마나 딱 떨어지는 기막힌 교리입니까...

죄에 대하여 부담감이 없으니 참으로 자유하다고 느낍니다.

죄책감이 전혀 없으니, 죄로부터의 해방이라 느낄만합니다.

무거운 죄짐을 내려놨다고 할만합니다. 

이제 내 원하는대로 삶을 즐기면서 구원만 받으면 됩니다.

참으로 구원이 누워서 떡먹기로 보입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이들을 미워한다고 말씀하십니다. (계 2:6/2:15)

초대교회 시절 뿐만 아니라, 현대 교회에도 이 영지주의는

옷만 살짝 바꿔입었을 뿐, 그 알몸은 그대로 전승됩니다.

하여, 바울 사도는 이를 경계하며 다음과 같이 기록합니다.

 

너는 이것을 알라 말세(이시대의 오늘날) 고통하는 때가 이르러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모함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배신하며 조급하며 자만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성령으로 거듭난 자의 삶과 영성)은 부인하니

이같은 자들(교리 주의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디모데후서 3장 1-5절)

 

이 서신서를 디모데에게 보낼 당시...

바울 사도는 미래에 있을 말세 때의 영적 상황을 주님의 계시로

다 본 것으로 보입니다.

바울의 고백을 보면 계시나 환상을 많이 봤다고 합니다. 

그러나, 자신이 듣고 본 것에 대하여 말하길 좀 꺼려합니다.

이는, 영적인 현상보다...

거룩한 삶으로 나타나는 믿음을 본질로 여겼기 때문이고,

자신에게 나타나는 영적인 현상을 계속 말하면

자신이 높임 받는 것에 대하여 철저히 경계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부득불 이 서신서에서는

미래의 영적 상황을 첨부하여 기록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바울 사도는 계속해서 다음과 같은 말씀을 이어갑니다. 

 

그들(교리 주의자들)중에 남의 집(교회당)에 가만히 들어가

어리석은 여자(분별없는 교인들)를 유인하는 자들이 있으니

그 여자(교리에 미혹된 교인들) 죄를 중히 지고

여러 가지 욕심에 끌린 바 되어 항상 배우나(교리적 지식은 많으나) 

끝내 진리의 지식에 이를 수 없느니라(거듭날 수 없느니라) 

그들(교리에 미혿된 교인들)도 진리를 대적하니 이 사람들은

그 마음이 부패한 자요 믿음에 관하여는 버림 받은 자들이라

(디모데후서 3장 6-8절)

  

그리고 위 말씀은... 주님을 모르는 이방인이 아니라, 

자신의 죄를 보혈 피의 은혜로 정당화하며

죄 가운데 살면서도 교리에 중독되어 죄의식이 없이

주님을 믿노라 하는 선생들과 교인들을 경계하라는 말씀입니다.  

 

그들이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하지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

(디도서 1장 16절)

 

예수님께서도...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믿노라 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죄의 세상을 더 좋아한다)"

(마태복음 15장 8절)

 

만약...

우리 육신의 아버지가 내 잘못을 불쌍히 여겨 용서해주셨는데,

아버지가 용서하셨으니 나는 죄로부터 자유하다 하며

죄책감 없이 계속 육의 모습으로 살아도 되는 것일까요?

또한, 내가 아버지의 입장에서 내 자식이 죄를 범했는데,

아버지의 권한으로 자식의 죄에 대하여 용서해 줬습니다.

그런데 내 자식이 이제부터 죄로부터 해방되었다 하며

죄 가운데 살면, 아버지인 나의 마음이 어떻겠습니까...

아버지의 입장에서 느끼는 그 감정을 주님도 똑같이 느끼십니다...

 

보혈 피의 은혜를 앞세워 자신의 죄를 회개도 없이 정당화하며

구원에는 아무 지장이 없을 것이라 굳게 믿는 것...

이것이 바로 현대판 면죄부의 주요 골자입니다. 

마귀가 속삭이는 미혹은 아주 그럴듯하게 다가옵니다.

누구나 눈치챌 만큼 엉성하게 다가오지 않습니다.

 

사실은, 당연히...

그리스도의 보혈 피로 인해 우리는 죄로부터 해방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누구나 동의하는 부분이고 지극히 성경적입니다.

그러나 조건이 있습니다. 

자신을 부인하고 죄에서 돌이켜 회개하여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 

이 조건이 충족되어야 보혈 피의 은혜가 흐르는 것입니다.

거듭남도 없이 보혈 피를 나에게 적용하는 것은 위험천만합니다.

이는 지옥에 가겠다는 선언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의 말씀과 같습니다.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갈라디아서 2장 20절)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로마서 8장 9절)

 

위 말씀의 조건이 내게 충족되어야(거듭나야)

보혈 피의 은혜가 적용되는 것... 이것이 성경적인 본질입니다.

회개도 거듭남도 없는데, 입교식 때 사영리 문답으로 예수님을 시인한

이 땅의 모든 교인들에게 조건 없이 다 보혈 피가 뿌려진다면...

'주여주여'하는 자마다 모두 구원받을 것이며,

구원받을 자가 적다는 예수님의 말씀과도 어긋나는 논리입니다.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마태복음 7장 21절)

 

'주여주여' 하는 교인들은 모두 예수님을 입술로 시인한 이들입니다.

입술로 시인했으니 '주여주여'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주여주여'만 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무엇이 문제입니까...

보혈 피는... 이 땅의 모든 교인에게 저절로 뿌려지는 게 아니라,

모든 인류에게 보혈 피의 뿌림을 당할 기회만 주어진 것입니다.

그 기회라는 게 무엇입니까...

자신을 진정 부인하고 회개하며 주님을 구하고 찾으라는 것입니다.

그것이 보혈 피가 뿌려지는 기회와 자격의 본질입니다.

그리고 거듭나 보혈 피가 뿌려진 사람만이 그리스도인이라고 합니다.

자기를 부인하고 회개하여 성령으로 거듭났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런 성도들이 보혈 피의 뿌림을 당해 죄 사함을 받는 것입니다.

 

성령으로 거듭나지 아니하면, 보혈 피는 나와 아무 상관 없습니다.

만약 인간은 어쩔 수 없음을 핑계하면서 죄에 대하여 관대하다면

바울 사도가 성령의 감동으로 쓴 위 갈라디아서 2장 20절 말씀은

아무 의미 없는 말장난이 되는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2장 20절에 대하여 잘 아는 것이 믿음이 아니라,  

실상으로 자신을 부인하여 회개하고 거듭나 

이 말씀이 나를 통하여 삶으로 배어나와야 이뤄지는 것입니다. 

그것이 믿음입니다.  

 

성령으로 거듭나면...

내가 죽고 성령께서 나를 통치하시는데도 인간은 연약하다고 하며

죄에 대하여 어쩔 수 없다고 하실 수 있습니까?

성령께서 내 안에 왜 오셨습니까...

결국 죄의 문제를 해결하고 나를 인도하여 구원시키시려는 목적입니다.

내가 진정으로 나를 부인하며 회개하려고 했으니 성령께서 오셔서 

나를 부인시키고 회개시킨 것이며, 성령으로 거듭나게 하신 것입니다. 

그 이후부터... 이제부터 나는 죽고,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니 

나를 통치하시게 됩니다. 

나를 통치하시면서 죄에 물들게 하시겠습니까? 

내 안에 성령님이 계시는데 인간은 연약하여 죄를 지을 수밖에 없다는 

말을 할 수가 있습니까? 

이는 내 안에 계신 성령님의 거룩성과 능력을 부인하는 일입니다.

회개와 거듭남도 없이 그저 지식과 이론과 교리로만 다 하려는 자... 

기록된 성경말씀은 이들에게서 멀어지랍니다. 

분별력이 떨어지면, 그들에게 물들어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디모데후서 3장 5절)

 

'사람은 연약하니 죄를 범할 수밖에 없다'는 교리는 

거듭난 사람에게도 막 적용하면서... 

사람 안에서 통치하는 주님(성령님)의 능력을 부인하는 것입니다.

곧, 거룩과 경건의 능력을 부인하는 것입니다.

회개하고 성령으로 거듭나, 옛것은 지나가고 새것이 되었는데...

새 포도주가 되어 새 부대에 들어갔는데...

인간은 연약하여 어쩔 수 없다는 말이 나올 수 있습니까?

왜 이런 주장이 나오겠습니까...

거듭나지 않은 자기 자신의 인본적인 관점에서 판단하며 적용하려고

하다 보니 그런 교리적 주장이 나올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비록... 믿노라 하는 명분 때문에 경건의 모양은 흉내 내려고 하지만, 

실제 거듭남이 없으니... 

삶으로 증거되는 실상의 거룩함이 없는 것입니다.

거듭남을 이해하지 못하여 거듭난 사람 안에 계신

성령님의 거룩한 능력을 인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거듭남이 없는 경우에 한해서...

사람은 연약하기 때문에 죄를 지을 수밖에 없다는 논리는 맞습니다.  

참으로 맞는 말입니다.

순수한 자연적인 사람이 어찌 거룩의 능력이 나오겠습니까...

그러나...

거듭난 사람에게도 적용하려 한다면 이는 아주 위험한 논리입니다.

이는 주님을 대적하는 행위입니다.

변화된 사람에게 임재하시는 주님(성령)은 사람을 통하여

죄 가운데 가도록 방치하지 않으십니다.

그 양심을 끊임없이 찌르셔서 죄의 근처에 가지 못하게 합니다.

비록 내 의지가 성령님의 의지보다 강하게 작용하여

죄의 근처에 갔어도...

내 안의 성령께서 양심을 찌르시기에 바로 회개하고 돌아섭니다.

그래서 매일 옷을 빠는(회개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죄의 유혹에 대하며 거부할 수 없는 마음이 올라왔지만,

거듭난 후에는 이 유혹이 나를 주관하지 못하며, 

영향력을 끼치지도 못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내 안의 주님(성령)께서 나를 그렇게 통치하시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보혈 피의 은혜이고,

죄에 대하여 해방된 것이고, 죄에 대한 자유함입니다.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성령)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성령의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로마서 8장 4절)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빌립보서 2장 13절)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갈라디아서 5장 25절)

 

"내가 그들에게 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영(성령)을 주며

그 몸에서 돌 같은 마음(죄된 육적 자아)을 제거하고

살처럼 부드러운 마음(주님의 거룩한 마음 즉 성령의 열매)을 주어 

내 율례(성령의 율법)를 따르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에스겔 11장 19절) 

 

아직도 죄에 대하여 변화됨 없는 면죄부는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마귀는 시대별 상황에 맞게 이런저런 교리를 만들고 악용하여

계속해서 사람들을 멸망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자기 부인도 회개도 거듭남도 없이...

그저 관념적으로 믿기만 하면 구원이고, 보혈 피의 죄 사함 적용' 

'인간은 연약하기 때문에 죄를 범할 수밖에 없음으로 

은혜가 필요하다는... 근거도 없는 비성경적인 적용' 

'우리는 보혈 피의 은혜로 인하여 이제는 죄로부터 자유하다 하며

여전히 변화됨 없이 육의 모습으로 살아도...

죄에 대한 부담과 양심의 가책을 전혀 느낄 필요가 없는 것이

죄로부터의 해방이고, 자유함으로 착각하게 합니다...'

즉, 육의 자유함을 영의 자유함으로 슬쩍 바꿔치기하는 것... 

이 모든 것이 다 제2의 현대판 면죄부입니다.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말씀이 삶에 묻어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입술로만 주여주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야고보서 1장 22절)

 

"사람의 계명(사람이 만든 인본적인 교리)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마가복음 7장 7절)

 

변화되면 내 안에 계신 성령님의 조명으로 이 악한 논리가

마귀가 뿌린 엄청난 거짓이란 것을 바로 알게 됩니다.

마귀의 미혹은... 교묘하고 그럴듯하게 비틀어 

항상, 주님이 말씀하신 복음의 본질과 정반대로 가게 합니다.

어떤 선생은... 예수님의 말씀조차 지키지 말라고 하면서

지키려는 자는 종교의 영에 잡힌 자라고까지 정죄합니다.

하여, 성경을 읽을 필요도 없이 자기 교리 설교만 따라오라고 합니다.

어떤 선생들은 예수님의 말씀은 반어법으로 기록된 것이므로

지키면 행위 구원론자가 되어 지옥에 간다고 합니다.

거듭나 말씀을 지키려는 자들은 자유함이 없는 자라고까지 합니다.

믿음과 예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은 별개라는 것입니다.

자기를 부인하기 싫어하며, 육적으로 살길 좋아하는

교인들의 입장에서는 아주 그럴듯하고 꿀처럼 달콤하겠지만,

꿀 속에 치명적인 독약이 섞여 있음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이 미혹에서 부디 벗어나십시오.

죄 가운데 있으면서 안심하고 이 교리만 굳게 붙잡고 있다가는

다 멸망으로 들어갑니다.

 

육을 만족시키는 교리를 따르지 말고,

영을 이롭게 하는 성경 말씀만 따르십시오.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요한복음 3장 5절)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마태복음 4장 17절)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누가복음 9장 23절)

 

누구든지 헛된 말로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라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가 불순종의 아들들에게 임하나니

(에베소서 5장 6절)

 

나를 진정으로 부인하고, 마음을 찢어 회개하며, 성령으로 거듭나

주님의 은혜 안에 들어가 순종하는 것... 

즉, 내 악한 육의 습성과 본능이 십자가에 죽고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사시며 나를 인도하시는 것! 

이것이...

진정한 보혈 피의 적용이고, 죄가 사해지는 진짜 면죄부입니다.

 

 

랑별파파 (daum cafe:초대교회로 돌아가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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