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담자 중심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3가지 기본태도 3가지는?
① 일치성 또는 진실성 : 내담자를 진실된 마음으로 대한다.
② 무조건적인 수용 : 내담자를 비판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수용한다
③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감정을 자신의 것처럼 공감하면서도 자신의 본연의 자세를 버리지 않는다.
2. 면담시 구조적 ․ 비구조적 면담법의 개념과 장 ․ 단점을 각 1개씩 쓰시오.
(1) 개념
1) 구조적 면접법 : 질문내용을 미리 준비해놓고 순서에 따라 진행한다
장점 :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단점 : 심층적인 정보를 얻을 수 없다,
2) 비구조적 면접법 : 정해진 질문 없이 응답자의 반응에 따라 융통적으로 진행한다
장점 : 심층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단점 : 다량의 정보를 짧은 시간에 얻을 수 없다.
3. 중요사건기록법(결정적 사건법) 단점 3가지는 19-3, 15-1, 13-1, 03-1
결정적 사건법은 전체적으로 많이 주관적이다
의미 : 직무수행에 결정정인 역할을 한 사례를 분석
① 전체적인 직무 내용을 파악할 수 없다.
②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③ 주관적 판단이므로 왜곡될 수 있다.
④ 특별히 훈련받은 사람이 필요하다
4. 상담에서 중요한 언어적 행동 3가지와 및 비언어 행동 3가지를 써 보세요.
1) 언어적 행동 : ① 의사소통 ② 해명 ③ 재진술 ④ 종합적인 느낌
2) 비언어적 행동 : ① 미소 ② 몸짓 ③ 기울임 ④ 눈맞춤 ⑤ 끄덕임
5. GATB(일반직업적성검사) 심리검사 도구의 하위검사 3가지를 쓰시오.
1) 지능 : 일반적인 학습능력
2) 언어능력 : 언어의 뜻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
3) 수리능력 : 빠르고 정확한 계산능력
6. 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 직업분류의 일반 원칙 2가지를 설명하시오.
① 포괄성의 원칙 : 한국표준직업분류시 모든 직무는 분류에 전부 포괄되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② 배타성의 원칙 : 한국표준직업분류시 동일 및 유사 직무는 동일 단위 직업으로 분류되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7. 아래 국가의 고용동향이 다음과 같을 때 경제활동참가율은. (단위 : 천명)
경제활동인구 | 비경제활동인구 | 임금근로자 | 비임금근로자 |
350 | 150 | 190 | 140 |
경제활동참가율(%) = (경제활동인구 / 15세인상인구) × 100
= (350 / 500) × 100
= 70%
8. A회사의 9월말 사원수는 1,000명이였다. 신규채용인원수는 20명, 전입인원수는 80명일 때 입직률 의미와 10월의 입직률을 구하시오. 15-1, 14-1
(1) 의미 : 월말 노동자수 대비 월간 증가 노동자수의 비율을 말한다.
(2) 10월의 입직률
= (입직자 수 / 전월말 사원 수) × 100
= (100 / 1,000) ×100
= 10 %
9. Brayfield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기능 3가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19-2, 17-3, 15-1, 11-2, 06-1
① 정보적기능 : 내담자의 직업선택에 대한 지식을 증가시키기 위해 정보를 제공한다.
② 재조정기능 : 내담자의 선택이 현실에 비추어 부적당한 선택인지 점검한다
③ 동기화 기능 : 내담자가 의사결정과정에 적극 참여하도록 동기화시킨다.
10. REBT(인지적-정서 상담)의 상담원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5-2, 12-2, 08-3, 04-1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1) RET의 기본원리 6가지
① 인지는 인간 정서의 가장 핵심이다
② 비합리적 사고는 정서 장애의 중요한 원인이다
③ 비합리적 사고는 환경적, 유전적 영향을 받는다
④ 비합리적 신념은 변화한다고 믿는다
⑤ 과거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맞춘다
⑥ 정서적 문제는 사고 분석에서 시작한다
★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상담의 기본개념인 ABCDE의 의미를 쓰시오. 20-3, 20-2, 18-3, 18-1, 16-2,
① A(Activating event): 개인이 정서적 혼란을 가져오게 되는 활동, 행동, 사건
② B(Beliefs): A에게서 일어나는 활동, 행동 또는 사건에 대한 개인의 신념 ․ 사고체계
- 이성적, 현실적, 합리적 신념
- 비이성적, 비현실적, 비합리적 신념
③ C(Consequences): A라는 사건에 B라는 내담자의 신념이 작용하여 유발되 어진 결과
- 이성적, 현실적, 합리적 결과
- 비이성적, 비현실적, 비합리적 결과
④ D(Dispute): 비합리적 신념이나 사고를 논박하고 공격하여 변화시킴
⑤ E(Effect): 논의 또는 논쟁하여 나타난 효과(합리적 신념)
⑥ F(Feeling) : 새로운 긍정적 감정
11. 심리검사도구를 속도검사와 역량검사로 분류하고 설명하시오.
(1) 속도검사
시간제한이 있고 쉬운 문제로 구성되며 문제해결 능력보다는 숙련도를 측정하는 검사
(2)역량검사
시간제한이 없고 어려움 문제로 구성되며 숙련도보다는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는 검사.
12. 행동주의 상담이론에서 불안감소기법과 학습촉진기법을 3가지씩 써 보세요.
(1) 불안감소기법 | (2) 학습촉진기법 |
① 체계적둔감법 | ① 강화 |
② 홍수법 | ② 변별학습 |
③ 주장훈련 | ③ 대리학습 |
13. 체계적둔감화의 의미와 단계를 설명하시오.
1. 의미: 근육이 이완된 상태에서 불안위계목록을 작성하여 불안을 체계적으로 둔감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2. 3단계
① 1단계 : 근육이완훈련 : 근육을 이완하여 몸의 긴장을 푼다
② 2단계 : 불안위계목록작성 :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불안목록을 작성한다.
③ 3단계 : 둔감화 : 목록에 의해 불안이 낮은 것부터 상상하여 점차 불안이 강한 상상을 한다.
불안에 둔감해질때까지 반복한다.
14. 상담자가 자신의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하는 질문이 아니라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자유로이 탐색하도록 허용함으로써 내담자 자신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탐색적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3가지를 써 보세요.
① 너무 이른 조언 : 초기에 문제를 충분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부적합하다
② 가르치기 : 내담자가 더 이상 말하지않거나 상담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게된다
③ 지나친 질문 : 가능하면 삼가하는 것이 좋다
-----------------------------------------------------------
① 위협적인 표현
② 부적절한 질문
③ 과잉행동 : 신체적 행동이 지나침, 말이 너무 빠르거나 고음
④ 부적합한 행동 : 부자연스러운 웃음
14-1.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대화를 가로 막을 수 있는 상담자의 반응을 3가지만 쓰고 설명하시오.
18-3, 15-1, 14-3
① 상담자의 직접적이고 위협적인 표현은 내담자의 자유로운 표현을 제한하게 된다.
② 상담자의 즉시성의 부족은 내담자를 침묵하게 할 수 있다.
③ 상담자의 성의없는 태도는 내담자 저항의 원인이 된다.
④ 내담자의 변형된 오류 혹은 오해의 미수정은 내담자로부터 저항의 원인이 된다.
15. 집단상담의 장점 3가지를 쓰시오. 19-1, 17-3, 15-1, 13-3, 11-3, 10-1, 09-1,
집단상담의 장점 3가지, 단점 5가지를 쓰시오.
15-1. 개인 상담과 비교하여 집단상담의 장점 3가지를 설명하시오.
15-2. 집단상담의 장점 5가지를 설명하시오
1)장점
① 시간과 경제적인 면에서 효율적이다
② 내담자들이 개인상담보다 쉽게 받아들인다
③ 내담자가 사회성을 기를수 있다.
④ 직업성숙도가 낮은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⑤ 타인을 통해 학습경험을 쌓을 수 있다.
2)단점
① 비밀유지가 어렵다
② 집단을 구성하기 어렵다
③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만족을 주기 어렵다.
④ 모든 내담자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⑤ 개인의 문제를 충분히 다루기가 어렵다
16. 집단의 심리검사 점수 집중경향척도인 대표값을 알아보는 방법 3가지를 설명하시오.
집중경향척도 : 주어진 자료들이 어떤 값을 중심으로 집중되어 있는지 나타 냄
① 평균 : 측정집단에 속한 점수를 합산하여 사례수로 나눈 값
② 중앙값 : 점수분포의 서열상 가장 중앙에 있는 점수를 의미한다.
③ 최빈값 : 가장 많은 빈도를 지닌 점수
17. 집단 내 규준 3가지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9-1, 17-3, 15-1, 14-3, 12-3, 12-2, 10-4
① 백분위점수 : 전체 집단에서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나타내는 것
예) 백분위 95점이라면 상위 5%의 위치이며, 자기 밑으로 95%가 있다 는 의미이다.
② 표준점수 : 표준편차를 이용해서 점수를 매기는 것
예) Z점수=(원점수-평균)/표준편차, T점수=50+(Z점수×10), H점 수=50+(Z점수×14)
③ 표준등급 : 9등급으로 나누어 어디에 속하는지 등급을 부여하는 것. 예) 고교내신등급
18. 구성타당도를 분석하는 방법 3가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구성타당도란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이 측정도구에 의해 잘 측정 되었는가에 관한 타당도
① 요인 분석법 : 유사한 변수들끼리 묶어주어 공통요인을 추출한다.
② 수렴 타당도 : 이론적으로 관계있는 변인과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상관계수가 높을수록 수렴타당도가 높다
③ 변별 타당도 : 이론적으로 관계없는 변인과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상관계수가 낮을수록 변별타당도가 높다
19. 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 직업으로 보지 않는 활동 5가지를 적으시오. 20-1, 19-3, 15-1, 14-3, 10-4, 1
① 이자, 임대료 등으로 인한 수입
② 무급의 자원봉사활동
③ 사회복지시설수용자의 시설내 경제활동
④ 연금법에 의한 수입
⑤ 수용소 내의 강제 노동
⑥ 가정 내에서의 가사활동
20. 윌리엄슨의 직업선택시 갖는 문제유형은(변별진단, 심리적 원인) 18-1, 16-2, 14-3, 10-1, 09-2
① 직업의 무선택 : 직업을 선택해 본 적이 없거나 선택하지 않은 상태
② 불확실한 선택 : 진로선택에 확신이 없음
③ 현명하지 못한 선택(적성의 모순) : 자신과 맞지 않은 직업을 선택함
④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 흥미와 적성이 모순되는 상태
'직업상담사2급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 직업상담사2급 실기 3회 기출문제 (0) | 2021.06.19 |
---|---|
2015년 직업상담사2급 실기 2회 기출문제 (0) | 2021.06.19 |
2016년 직업상담사2급 실기 3회 기출문제 (0) | 2021.06.09 |
2016년 직업상담사2급 실기 2회 기출문제 (0) | 2021.06.07 |
2016년 직업상담사2급 실기 1회 기출문제 (0) | 2021.06.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