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홀랜드(Holland)의 직업적성격 및 작업환경에 대해서 쓰시오. 20-1, 19-2, 18-2, 16-1, 14-3,

 

① 현실형(R) : 사물지향적이며 기계 도구 조작활동을 좋아한다. 주로 기술자, 운동선수, 농부, 목수

② 탐구형 (I) : 논리적, 분석적이며 연구개발을 좋아한다. 주로 과학자, 연구자, 교수, 프로그래머

③ 예술형(A) :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고 자유분방하다. 주로 음악가, 미술가, 디자이너

④ 사회형(S) : 사람 지향적이며,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좋아한다. 주로 교육자나 사회복지가, 교사, 간호사

⑤ 진취형(E) : 사람 지향적이며, 지배적이고 통솔적이다. 주로 정치인, 사업가, 판사, 변호사

⑥ 관습형(C) : 자료지향적이며 체계적이고 세밀한 걸 좋아한다. 주로 은행원, 공인회계사, 법무사, 세무사, 사서, 비서

 

 

 

2. 내담자 중심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3가지 기본태도 3가지는.

(촉진적 관계형성을 위한 상담자의 바람직한 태도 3가지, 내담자중심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있어서 능동적 성향 3가지)

 

① 진실성 : 내담자를 진실된 마음으로 대한다.

② 무조건적인 수용 : 내담자를 비판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수용한다

③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감정을 자신의 것처럼 공감하면서도 자신의 본연의 자세를 버리지 않는다.

 

 

 

3. 행동주의 직업상담 중 불안감소기법과 학습촉진기법을 쓰시오.

1) 불안감소기법

① 체계적 둔감법 : 근육을 이완시킨 다음에 불안위계목록을 작성해서 둔감화시키는 방법이다.

② 주장훈련 : 자신의 감정을 분명하게 표현하도록 한다, 대인관계의 불안과 공포 해소에 효과적

③ 홍수법 : 불안을 주는 자극을 한꺼번에 제공함으로써 불안을 감소하는 방법이다.

④ 혐오치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혐오자극을 제시하여 그 행동을 제거하는 방법

⑤ 역 조건형성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함으로서 불안반응을 약화시키는 것

⑥ 금지 조건형성 : 불안 자극을 반복적으로 제시함으로써 불안반응을 약화시키는 것

 

 

 

2) 학습촉진기법 (적응행동증진 기법)★★★

① 강화 : 바람직한 행동에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하여 긍정적 행동을 유도하는 기법

② 대리학습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모방하여 학습을 촉진시키는 기법

③ 변별학습 : 좋은 행동을 하면 상을, 나쁜 행동을 하면 벌을 주어 좋은 행동과 나쁜 행동을 구별하게 한다.

④ 조형법 : 원하는 행위에 보상하여 강화하는 방법

⑤ 토큰경제 (상표제도)

 

 

4. 특성-요인 직업상담에서 직업상담의 원리(Darley)를 써 보세요.

 

① 내담자를 거만하게 대하지 않는다

② 간단한 어휘를 사용한다

③ 내담자가 정말 원하는 정보인지 확인한다

 

 

 

5. 검사는 사용목적에 따라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로 분류될수 있다.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의미를 설명하고 각각의 예를 들으시오. 19-2, 16-3, 16-1, 11-2 ★★★

 

① 규준참조검사 : 개인의 점수를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상대평가이다. 예: 대부분 심리검사, 대입수능시험

② 준거참조검사 : 개인의 점수를 기준 점수와 비교하는 절대평가이다

예: 각종 자격증시험, 직업상담사 2급시험.

 

 

6. 직업심리검사측정의 기본단위 척도(Scale) 4가지 유형을 쓰고 의미를 설명하시오. 20-2, 16-2, 16-1 ★★

① 명명척도 : 이름의 차이 정보만을 나타내는 척도이다. 예) 운동선수 등번호

② 서열척도 : 명명척도 뿐만 아니라 순위관계에 대한 정보까지 나타내는 척도이다. 예) 석차, 소득수준

③ 등간척도 : 명명척도 서열척도 뿐만 아니라 단위 사이의 간격이 일정하다는 정보를 포함한 척도이다. 예) 온도계, 달력

④ 비율척도 : 명명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뿐만 아니라 수의 비율까지 포함하는 척도이다. 예) 시청률, 구독률

 

 

 

7. 투사적 검사의 장 ․ 단점 3가지를 쓰시오.19-3, 19-2, 17-1, 14-3, 11-2, 09-3★★★

 

장점

① 수검자의 방어를 무력화 한다

② 수검자의 다양한 반응을 관찰할 수 잇다.

③ 수검자의 무의식을 이끌어 낼수 있다.

 

단점

① 검사의 해석을 위해 훈련을 받은 전문가가 필요하다.

② 신뢰도와 타당도가 낮은 편이다.

③ 검사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8. 내담자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내담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기본이 되는 상담기법을 6가지만 쓰시오.

① 가정 사용하기 : 내담자에게 어떤 행동이 존재했었다는 것을 가정하여 질문한다

② 변명에 초점 맞추기 : 내담자가 자신의 부정적인 행동을 감소시키려고 책임을 회피하거나 결과를 조작하는 것

③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 상담과정에서 자주 발생하는 정보적 논리적 오류를 정정하는 것

④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 잘못된 정보로 인해 정보의 단면만을 보는 것을 확인한다

⑤ 근거 없는 믿음 확인하기

⑥ 분류 재구성하기

 

 

​9. 직무분석설계 2단계에서 해야 할 일 3가지를 설명하시오.

① 직무에 관한 자료를 얻을 출처와 인원수를 결정한다.

② 직무분석 자료수집방법을 결정한다.(설문지법, 면접법, 관찰법 등)

③ 직무분석방법을 결정한다. (최초분석법, 비교확인법 등)

 

 

 

10. 직업적응이론(TWA)에서 Lofquist와 Dawis의 검사도구 3가지는. 10-3, 16-1, 19-2

① MIQ (미네소타 중요성질문지 Minnesota Importance Questionnair)

② MSQ (미네소타 만족성질문지 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③ MJDQ (미네소타 직무기술 질문지 Job Description Questionair)

 

 

 

11. 자녀양육보조금이 시간당 1,000원 지급될 때 직업이 없었던 부모의 경우와 기존 직업을 갖고 있던 부모의 노동공급의 변화에 대해 설명하시오. (4점).

(1) 부모가 육아비용 보조금이 지급되기 이전에 근로를 하고 있지 않은 경우

이론상 소득이 증가해 대체효과가 발생하나 실제상으로는 근로자의 여가와 소득의 선호체계를 알 수 없어 근로시간의 증감도 알 수 없다.

 

(2) 부모가 육아비용 보조금이 지급되기 이전부터 근로를 하고 있었던 경우

이론상 소득이 증가해 소득효과가 발생하지만 근로자의 여가와 소득의 선호체계를 알 수 없어 근로시간의 증감을 알 수 없다

 

 

 

12. 보상적 임금 격차에서 임금격차를 가져오는 요인을 3가지로 설명하시오

① 고용의 안정성 여부 : 고용이 불안정한 경우 높은 보상을 지급해야 한다.

② 책임의 정도 : 책임의 정도가 높은 직무에 대한 보상

③ 교육 비용 : 교육훈련에 투자된 비용에 대한 보상

④ 작업환경의 쾌적도 : 다른 직업에 비해 작업환경이 열악한 점에 대한 보상

⑤ 성공과 실패의 가능성 : 성공가능성이 낮거나 실패의 가능성이 높다면 그에 따른 보상

 

 

 

 

13. 어떤 국가의 고용률이 50%이고, 실업률(실업자 50만명)이 10% 라면 이 나라의 경제활동인구수와 비경제활동 인구수를 계산하시오.

 

● 실업률= 실업자 수 ÷ 경제활동인구수 × 100

10% = 500000 ÷ 경제활동인구수 × 100

경제활동인구 수는 500만명

 

● 고용률 = 취업자 수 ÷ 생산가능인구 수 × 100

취업자수 = 경제활동인구수(500만명) - 실업자수(50만명) = 450만명

50% = 450만명 ÷ 생산가능인구수 × 100

따라서 생산가능인구수 =900만명

비경제활동인구 수 = 생산가능인구 수(900만명) - 경제활동인구 수(500만명)= 400만명

비경제활동인구 수= 400만명

 

 

 

14. K회사의 근로자 수와 하루 의자 생산량은 다음과 같다. 아래의 물음에 답하시오.

(임금은 10,000원이고 의자가격은 2,000원일 때)(6점)

단위 0 1 2 3 4 5
생산량 0 10 18 23 27 30

① 근로자수가 2명일 때 노동의 한계생산량을 계산하시오.

노동의 한계생산량(Marginal Productivity of Labor)이란 추가로 고용한 노동단위가 생산하는 여분의 생산량을 의미하는 것으로

- 종업원 2명일 때 노동의 한계생산 = 종업원 2명일 때 생산량 – 종업원 1명일 때 생산량이므로 18 – 10 = 8, 그러므로 정답은 8개임

② 이윤극대화를 추구할 때 고용할 근로자수와 의자의 한계생산량을 구하시오.

한계생산가치 10,000원과 임금 10,000원이 일치하는 경우 노동 3단위에서 결정되므로 그 결과 근로자수는 3명이고 한계생산량은 5개이다.

③ 근로자 수 5명일 때 평균생산량은

  0 1 2 3 4 5
생산량 0 10 18 23 27 30
한계생산 0 10-0=10 18-10=8 23-18=5 27-23=4 30-27=3
한계생산가치 0 2,000×10=20,000 2,000×8=16,000 2,000×5=10,000 2,000×4=8,000 2,000×3=6,000
임금 10,000 100,000 80,000 50,000 40,000 10,000

5명일 때 총 30개를 생산하므로 평균생산량은 30/5=6개

 

 

 

15. 인지적 명확성의 부족을 나타내는 내담자 유형 6가지(개입포함)를 쓰시오

① 단순 오정보: 정보 제공

② 복잡한 오정보 : 논리적 분석

③ 구체성 결여 : 구체화 시키기

④ 가정된 불가능 : 논리적 분석, 격려

⑤ 원인과 결과 착오 : 논리적 분석

⑥ 파행적 의사소통 : 저항에 초점 맞추기

 

 

 

16. 인지적 명확성 부족을 나나태는 내담자들의 원인을 쓰시오

① 정보결핍

② 경미한 정신건강문제

③ 심각한 정신건강문제

④ 고정관념

⑤ 기타 외적요인

 

 

 

17.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이론에서 상담목표 3가지는 20-1, 18-2, 16-1, 13-3★★★

① 내담자가 우월감을 추구하도록 돕는다

② 내담자가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③ 내담자가 열등감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④ 내담자가 잘못된 가치와 목표를 수정하도록 돕는다

⑤ 내담자가 타인과 동질감을 갖도록 돕는다.

 

 

 

18. 한국표준산업분류의 적용원칙에서 아래 ( )를 채우시오

① 생산단위 : 산출물뿐만 아니라 (투입물)과 (생산공정) 등을 함께 고려하여 그들의 활동을 가장 정확하게 설명된 항목에 분류해야 한다.

② 복합적인 활동단위 : 우선적으로 최상급 분류단계 (대분류)를 정확히 결정하고, 순차적으로 중․소․세․세세분류 단계 항목을 결정하여야 한다.

③ 산업활동이 결합되어 있는 경우 : 그 활동단위의 주된 활동에 따라 분류하여야 한다.

 

 

 

19. 구성타당도를 분석하는 방법 3가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20-3, 19-3, 16-1, 15-2, 15-1,★★★★

① 요인 분석 : 검사를 구성하는 문항의 관계를 분석하여 밀접한 문항들을 묶어주는 방법

② 수렴 타당도 : 검사 결과가 해당 속성과 관련 있는 변인들과 얼마나 잘 반영하는 가를 측정하는 방법

③ 변별 타당도 : 검사가 관련 없는 변수들과 얼마나 낮은 연관성을 갖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벙법

 

 

 

20. 타당도의 종류 4가지를 쓰시오 ★★★ 20-1, 17-1, 05-1

 

① 안면 타당도 : 일반인들이 읽고 그 검사가 얼마나 타당해 보이는지를 평가하는 방법

② 내용 타당도 : 전문가가 볼 때 검사가 측정하려는 것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의 정도

③ 준거 타당도 : 검사가 측정하려는 준거와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의 정도

④ 구성 타당도 : 검사가 측정하려는 추상적개념을 얼마나 잘 측정하고 있는지의 정도

2016년 직업상담사2급 실기 1회 기출문제.hwp
0.02MB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