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2급실기

2022년 직업상담사2급 실기 1회 기출문제

J_카타리나 2022. 7. 21. 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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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완전경쟁시장에서 A제품(단가 100원)을 생산하는 어떤 기업의 단기 생산함수가 다음과 같다.

기업의 이윤 극대화를 위한 최적 고용량을 도출하고 그 근거를 설명하시오.(단위당 임금 150원) (18-2)

최적고용량= 이윤극대화

이윤극대화원칙 : 단위당 임금=한계생산물 가치(가격)

표에서 한계생산량은 노동 1단위를 추가로 투입할 때 그로 인한 총생산량의 증가분이다.

한계생산가치=한계생산량 × 시장가격(생산물 단가)

기업의 이윤극대화를 위한 최적고용단위는 노동의 한계생산가치와 단위당 임금(노동 1단위의 가격)이

일치하는 수준에서 결정된다. 따라서 단위당 임금 150원과 노농의 한계생산가치가 일치하는 수준인

최적 고용단위는 4단위이다.

 

 저는 이 문제를 위의 처럼 표를 만들어서 답을 제시했습니다.

 

2. 한국표준직업분류에서 다수 직업 종사자의 분류원칙을 순서대로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9-2) (21-3)

① 취업 시간 우선의 원칙 : 투자하는 취업시간이 가장 긴 직업으로 결정한다.

② 수입 우선의 원칙 : 시간으로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 수입이 많은 직업으로 결정한다.

③ 조사 시 최근 직업의 원칙 : 시간, 수입으로 결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조사시점에서 가장 최근 직업으로 결정한다.

 

 

3. 역전이의 의미와 해결책을 3가지 쓰시오.

의미 : 상담자가 과거에 느꼈던 미해결된 감정을 내담자에게 투사하는 것

해결책 : 자기 분석을 한다.

다른 전문가에게 상담을 위임한다.

수퍼바이저의 지도, 감독을 받는다.

 

 

4. 직업상담의 목적 5가지를 쓰시오.

① 내담자의 직업목표를 명확하게 해 준다.

② 내담자가 올바른 진로계획을 수립하도록 도와준다.

③ 내담자가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④ 내담자가 이미 선택한 진로결정을 확고하게 해 준다.

⑤ 내담자가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5. 다음 내용은 내담자의 짧은 호소문이다. 이 호소문의 내용을 참고하여 아래의 각 물음에 답하시오.

저는 어렸을 때부터 모범생이었으며 항상 부모님을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대학교에서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였습니다. 그리고 부모님이나 친척들이 저에게 많은 기대를 하고 있지요. 좋은 직업을 갖고 내노라하는 직장에 취업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사실 제 형제들은 저다 공부를 잘하지도 못했고 좋은 대학도 나오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항상 부모님들은 제가 기쁘게 해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의 학과 선택도 부모님의 의견을 존중했습니다. 전 부모님을 실망시켜드리고 싶지 않아 열심히 취업 준비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아무리 노력해도 취업하기가 힘듭니다. 이번에 Y회사에 이력서를 냈는데 그르칠까봐 걱정입니다. 더군다나 이번이 그럴듯한 회사의 채용공고가 거의 마지막 기회이기 때문에 실패하게 된다고 생각하니 숨이 막힐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서라도 좋은 회사에 취업을 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니 하루하루 생활이 힘듭니다.

 

(가) 이 내담자를 진단하고, 어떤 기법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제시하시오.

이 내담자는 좋은 직장에 취업하지 못하면 인생이 실패하는 것이라는 비합리적 사고에 빠져있다.

따라서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적 상담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 각 치료단계 (5단계)마다 어떤 내용으로 상담을 진행해야 하는지 간략하게 가상적인 상담내용을 기록하시오

1단계 : A(선행사건) : Y회사에 이력서를 냈다.

2단계 : B(신념체계) : 나는 좋은 회사에 취직해야하고 이번이 마지막 기회이다.

3단계 : C(결과) : 취업에 실패할까봐 걱정이 되 숨이 막힌다.

4단계 : D(논박) : 중소기업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를 찾아보게 하고 논리적 원리를 제시하여 그럴 듯한 좋은 회사에 취업을 하는 것만이 인생의 성공이 아님을 논박한다.

5단계 : 논박의 결과로 좋은 회사만이 아니라 다른 대안도 있음을 인지하여 정서적인 안정을 찾고 새로 운 바람직한 동기부여를 갖는다.

 

(다) 호소문에 제시되지는 않았으나 이 내담자가 갖고 있는 예측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6가지를 쓰시오.

1. 우울증에 시달린다.

2. 무기력감에 빠진다.

3.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다.

4. 불안하다.

5. 초조하다.

6. 좌절감을 갖는다.

 

 

6. 의사교류분석 상담의 제한점 3가지를 쓰시오. (18-1)

① 용어가 어려워서 지적 능력이 낮은 내담자에게 적합하지 않다.

② 이론이 과학적으로 검증되어 있지 않다.

③ 추상적인 개념이 많아 실제 적용하기가 어렵다.

 

 

7.스피어만의 지능에 관한 2요인설에서 2가지 요인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6-3)

① 일반요인 : 여러 가지 다양한 지적 과제를 해결하는데 고르게 관여하는 일반적인 능력이다.

② 특수요인 : 특정과제를 해결하는 데에만 주로 활용되는 특수한 능력이다.

 

 

8. 공공직업정보의 특성 4가지를 쓰시오.

① 무료로 제공된다.

② 보편적 항목으로 이루어진 기초정보가 많다.

③ 특정분야 및 대상에 국한하지 않고 전체산업의 직종을 대상으로 한다.

④ 관련 직업 간 비교가 용이하다.

⑤ 전 산업 및 직종을 대한으로 지속적으로 조사 분석한다.

 

 

9. 홀랜드 직업흥미검사의 6가지 유형을 쓰시오. (21-1) (20-1) (20-4)

현실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진취형

관습형

 

 

10. 정신분석적 상담은 이성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통제 할 수 없을 때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한다. 방어기제의 종류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21-3) (19-2) (17-1) (09-1) (04-1)

① 억압 : 의힉하는 현실이 너무 고통스러워 무의식 속으로 억눌러 버리는 것

② 전위 : 화풀이 같은 욕구를 다른 대상에게 푸는 것

③ 부정 : 고통스러운 현실을 거부하고 인정하지 않는 것

④ 합리화 : 실망을 주는 현실도피를 위해 그럴듯한 구실을 대는 것

⑤ 투사 : 자신의 문제가 다른 사람 때문인 것처럼 남의 탓을 하는 것

 

 

11. 검사-재검사 신뢰도의 단점 4가지를 쓰시오. (18-3)

① 검사요인효과 : 첫 번째 측정이 재검사에 영향은 준다 (이월효과, 연습효과)

② 성숙요인효과 : 측정 간격이 길면 조사 대상의 특성이 바뀐다.

③ 역사요인효과 : 측정기간 중 발생한 사건의 영향을 받는다.

④ 검사태도 및 동기의 변화 : 내담자의 검사태도 및 동기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다.

 

 

12. 한국표준산업분류의 적용원칙 4가지를 쓰시오. (20-4)

① 생산단위는 산출물, 투입물, 생산공정을 모두 고려하여 분류한다.

② 복합적인 활동단위 : 대분류를 정확히 결정하고 순차적으로 중, 소, 세, 세세 단위로 분류한다.

③ 산업활동이 결합되어 있는 경우에는 생산단위의 주된 활동으로 분류한다.

④ 수수료 또는 계약에 의하여 활동을 수행하는 단위는 자기계정과 자기 책임 하에서 생산하는

단위와 동일 항목으로 분류되어야 한다.

 

 

13. 특성-요인 직업상담이론에서 브레이필드(Brayfield)가 제시한 직업정보의 기능 3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9-2) (17-3) (15-1)

① 정보적기능 : 내담자의 직업선택에 대한 지식을 증가시키기 위해 정보를 제공한다.

② 재조정기능 : 내담자의 선택이 현실에 비추어 부적당한 선택인지 점검하고 재조정한다.

③ 동기화기능 : 내담자가 의사결정과정에 적극 참여하도록 목적의식을 부여하고 동기화시킨다.

 

 

14. 최저임금제의 기대효과 5가지를 쓰시오 (21-2) (18-2) (16-3) (15-1)

① 경기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② 산업간 임금격차가 감소한다.

③ 공정거래질서 확립에 도움이 된다.

④ 소득분배 효과가 있다.

⑤ 저 임금 경쟁이 없어져 경영이 합리화 된다.

⑥ 복지국가 실현에 기여한다.

 

 

15. 일반직업적성검사(GATB)에서 측정하는 적성 항목을 3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15-1)

① 지능 : 일반적인 학습능력

② 언어능력 : 언어의 뜻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

③ 수리능력 : 바르고 정확한 계산능력

 

 

16. 다음의 예시를 보고 실업률을 구하시오. (단,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 계산과정 제시) (20-4) (15-3)

• 15세 이상 인구 : 35,986천 명
• 비경제활동 인구: 14,716천 명
• 취업자 수 : 20,149천 명

실업률 = 실업자 수 ÷ 경제활동인구 수 × 100

경제활동인구 = 노동가능인구 - 비경제활동인구

경제활동인구 : 35,986천 명-14,716천 명=21,270천 명

실업자 = 경제활동인구 - 취업자수

실업자 = 21,270천 명 - 20,149천 명= 1,121천 명

실업률= 1,121천 명 ÷ 21,270천 명 × 100 = 5.270...%

실업률= 5.3%

 

 

17. 행동주의 직업상담의 상담기법을 크게 불안감소기법과 학습촉진 기법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유형별 대표적 방법을 각각 3가지 쓰시오. (15-1) (15-2) (16-1) (16-3)

① 불안감소기법 : 체계적둔감법, 금지조건 형성, 홍수법

② 학습촉진기법 : 강화, 대리학습, 변별학습

 

 

18. 다음 ( )안에 알맞은 타당도의 종류를 쓰시오. (20-1) (16-1)

• (A)는 검사의 각 문항을 주의 깊게 검토하여 그 문항이 검사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재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 분야의 자격을 갖춘 사람들에 의해 판단된다.
• (B)의 유형으로는 공인타당도와 예언타당도가 있다.
• (C)는 조작적으로 정의되지 않는 인간의 심리적 특성이나 성질을 심리적 구인으로 분석하여 조작적 정으를 부여한 후, 검사 점수가 이러한 심리적 구인으로 구성되어 있는가를 검증하는 방법이다.

A : 내용타당도

B : 준거타당도

C : 구성타당도

2022년 직업상담사2급 실기 1회 기출문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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