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2급실기

2022년 직업상담사2급 실기시험 준비하기 (직업심리학문제-1)

J_카타리나 2022. 3. 15. 2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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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홀랜드(Holland)의 흥미에 관한 유형 6가지를 쓰시오.

① 현실형(Realistic Type) : 사물지향적이며 기계 도구 조작활동을 좋아한다. 기술자, 운동선수,엔지니어, 농부, 목수

② 탐구형 (Investigative Type) : 논리적, 분석적이며 연구개발을 좋아한다. 과학자, 연구자, 교수, 프로그래머

③ 예술형(Artistic Type) :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고 자유분방하다. 음악가, 미술가, 디자이너

④ 사회형(Social Type) : 사람 지향적이며,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좋아한다. 교육자, 사회복지가, 교사, 간호사,

⑤ 진취형(Enterprising Type) : 사람 지향적이며, 지배적이고 통솔적이다. 정치인, 사업가, 판사, 변호사

⑥ 관습형(Conventional Type) : 자료지향적이며 체계적이고 세밀한 걸 좋아한다. 은행원, 비서, 공무원

 

 

2. 홀랜드(Holland)의 흥미유형에서 주요 5개념을 설명하시오.

① 일관성 : 6가지 유형들이 인접할수록 공통점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② 일치성 : 개인의 흥미유형과 작업환경이 서로 일치하는 정도를 말한다.

③ 정체성 :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보상이 따르는 직업적 안정감을 말한다

④ 변별성 : 각 유형별로 고유의 변별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⑤ 계측성 : 육각형 모델에서 유형들 간의 거리는 그 관계에 반비례한다.

 

 

3. 홀랜드(Holland) 검사를 실시한 대학생 한명이 그 결과가 SAE 일 때 해석하시오.

S는 사회형, A는 예술형, E는 진취형을 뜻한다.

따라서 해당 학생은 사람 지향적이면서 자유롭고 창의적이며 대인관계에 능숙하고 리더십이 좋아 상담사나 교사와 같은 직업이 잘 어울린다고 볼 수 있다.

 

 

4. 고트프레드슨(Gottfredson)의 직업과 관련된 개인발달의 4단계중에서 내적자아지향성을 제외한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① 힘과 크기 지향성 (3~5세) :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알고 서열을 깨닫는 단계

② 성역할 지향성 (6~8세) : 성별에 따른 역할의 차이를 깨닫는 단계

③ 사회적 가치 지향성 (9~13세) : 사회계층에 대한 개념이 생기면서 사회적 가치를 깨닫는 단계

④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14세 이후) : 자아성찰과 정체감이 발달하는 단계

 

 

5. 크롬볼츠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4가지를 설명하시오.

① 유전적요인과 특별한능력은 직업과 교육선택에 영향을 준다.

② 환경조건과 특정한 사건은 진로선택에 영향을 준다.

③ 과거에 학습한 경험은 현재 또는 미래의 교육적, 직업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준다.

④ 개인이 습득한 과제습득기술은 진로선택에 영향을 준다.

 

 

6. 긴즈버그의 진로발달단계 중 현실기 하위단계 3단계를 설명하시오

① 탐구 단계 : 어떤 직업을 선택할지 탐구하는 단계

② 구체화 단계 : 특정 직업에 몰두하는 단계

③ 특수화 단계 : 전문화되고 세밀한 결정을 하는 단계

 

 

7. 스피어만(Spearman)의 2요인 이론인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을 설명하시오.

① 일반요인 : 모든 지적 활동에 포함된 단일한 추론 능력

② 특수요인 : 특정 과제 수행에 포함된 구체적인 능력

 

 

8. 로(Roe)의 수직차원 6단계를 분류하시오.

① 고급 전문관리: 중요하고 독립적이며 다양한 책임을 짐.

② 중급 전문관리: 중요도와 다양성의 측면에서 중간수준의 책임을 짐.

③ 준 전문관리: 타인에 대한 낮은 수준의 책임을 짐.

④ 숙련직: 견습이나 다른 특수한 훈련과 경험을 필요로 함.

⑤ 반숙련직: 약간의 훈련과 경험을 요구.

⑥ 비숙련직: 특수한 훈련이나 교육을 필요로 하지 않음.

 

​※로(Roe)의 수평차원 6가지

① 서비스 ② 비즈니스 ③ 조직 ④ 기술과학 ⑤ 옥외활동 ⑥ 과학 ⑦ 일반문화 ⑧ 예술과 연예

 

 

​9. 롭퀴스트와 데이비스의 직업적응이론에서 직업성격측면 3가지를 설명하시오.

직업적응이론에서는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특성을 나타내 주는 4가지 성격유형요소를 가정한다. 이 성격유형 요소들 중 3가지만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① 민첩성 : 활동과제에 대한 속도 (정확성보다는 속도를 중시)

② 역량 : 근로자의 평균활동 수준 및 개인의 에너지 소비량

③ 리듬 : 활동에 대한 다양성

④ 지구력 : 활동시간의 기간

 

 

10. 롭퀴스트와 데이비스의 직업 적응이론에서 적응 방식적 측면 4가지를 쓰시오

① 융통성 : 작업환경과 개인의 부조화를 참아내는 정도를 의미한다.

② 적극성 : 작업환경을 개인적 방식과 조화롭게 만들어가려는 노력의 정도를 의미한다.

③ 반응성 : 작업환경이 변화할 때 개인이 이에 반응(적응)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④ 끈 기 : 맞지 않는 환경에서 얼마나 오랫동안 견딜 수 있는지의 정도를 의미한다.

 

 

11. 롭퀴스트와 데이비스의 직업 적응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된 적업적응과 관련된 실제적 검사도구 3가지를 쓰시오

① MIQ (미네소타 중요성질문지 Minnesota Importance Questionnair)

② MSQ (미네소타 만족성질문지 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③ MJDQ (미네소타 직무기술 질문지 Job Description Questionair)

 

 

12. 실업과 관련된 야호다(Johoda)의 박탈이론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고용상태에 있게 되면 실직상태에 있는 것보다 여러 가지 잠재적 효과가 있다고 한다. 고용으로 인한 잠재적 효과를 3가지만 쓰시오.

① 시간의 조직화 : 시간을 계획적, 조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② 사회적 접촉 : 타인과의 접촉을 통해 사회적 활동의 범위를 넓혀 준다.

③ 외부적인 목표 : 생활의 목적 및 목표를 갖게 해준다.

④ 신분과 정체성 : 사회적 신분과 정체감을 느끼게 해준다.

⑤ 활동성 : 의미있는 정규활동을 통해 활력을 불어넣어준다.

 

 

13.Tinsley와 Braadley가 제시한 심리검사 결과 검토의 2단계를 설명하시오

① 이해단계 : 검사결과에 대한 이해단계로 규준을 참조하여 내담자에게 검사점수나 결과의 의미에 대해 설명 할 수 있어야 한다.

② 통합단계 : 내담자에 대해 알고 있는 다른 정보들과 검사결과를 통합하는 단계이다.

 

 

14. 틴즐리와 브래들리가 제시한 해석의 4단계를 설명하시오

① 해석준비단계 : 검사결과와 내담자의 정보를 어떻게 연관지어 해석할 수 있는지 검토한다.

② 내담자의 해석 수용 준비시키기 : 내담자가 검사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③ 결과 전달하기 :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검사결과를 전달한다.

④ 추후활동 : 내담자가 검사결과를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며, 이에 대한 의견을 주고 받는다

 

 

15. 정신분석상담에서 필수적 개념인 불안의 3가지 유형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 현실적 불안 : 자아가 현실을 지각하고 실제적으로 느껴지는 불안

② 신경증적 불안 : 자아와 본능의 갈등으로 인해 느껴지는 불안

③ 도덕적 불안 : 초자아가 발달되어서 느끼는 죄의식이나 불안

 

 

16. 직무분석방법을 3가지 쓰고 설명하시오

① 최초분석법 : 직접 작업현장을 방문하여 분석하는 방법

③ 비교확인법 : 지금까지 분석된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의 직무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

④ 데이컴 법: 교과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

 

 

17. 직무분석시 사용되는 방법 5가지를쓰시오

① 관찰법

② 면접법

③ 체험법

④ 중요사건기록법

⑤ 작업기록법

 

 

18. 직무분석에서 최초분석법의 종류 4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① 면접법 : 면담을 통하여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② 관찰법 : 분석자가 직접 현장에 방문하여 작업내용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③ 체험법 : 직무 분석자가 직접 직무를 체험하여 분석하는 방법이다.

④ 중요사건 기록법 : 직무 수행에 결정적인 한 사례를 중심으로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

⑤ 설문지법 : 현장 작업자나 감독자에게 질문지를 배부

⑥ 녹화법 : 직무를 녹화하여 분석하는 방법

 

 

19. 직무분석 방법 중에서 결정적사건법(결정적분석법, 중요사건기법)의 단점 3가지를 쓰시오.

① 전체적인 직무 내용을 파악할 수 없다.

②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③ 주관적 판단이므로 왜곡될 수 있다.

④ 특별히 훈련받은 사람이 필요하다

 

 

20. 직업심리검사에서 측정의 기본단위인 척도의 4가지 유형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 명명척도 : 이름의 차이정보만을 나타내는 척도이다. 예) 운동선수 등번호

② 서열척도 : 이름의 차이정보 뿐만아니라 순위 정보까지 나타내는 척도이다. 성적순위

③ 등간척도 : 명명척도 서열척도 뿐만 아니라 간격까지도 나타내는 척도이다. 예) 온도계

④ 비율척도 : 명명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뿐만 아니라 비율까지 포함하는 척도이다.

 

 

21. MMPI의 타당성 척도 중 L척도, F척도, K척도를 설명하시오. [6점]

① L척도 : 거짓말척도라고도 하며 자신을 더 좋게 보이려는 부정직의 정도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② F척도 : 비전형척도라고도 하며 보통 사람들의 생각과 경험이 얼마나 다른지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③ K척도 : 교정척도라고도 하며, 정신 장애가 있으나 정상적인것 처럼 보이는 사람들을 식별하기 위한 척도이다.

※ ? (무응답 척도 ) : 무응답 개수로 수검자의 검사태도를 측정하는 척도이다.